ESG 경영이 기업 운영의 주요 가치가 된 핵심적인 이유

2022. 5. 23. 23:22ID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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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 섬네일

 

기업의 이윤과 직결되는

'ESG 경영'


최근 국내 여러 기업들에서는 ESG에 대한 기업 가치관이나 활동 등을 광고로 제작하고 ESG 경영 관련 기사를 많이 내어 사회 전반적으로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친환경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기업으로서 투자해야 할 비용이 증가하여 고비용 저효율로 이어질 경우가 많은데 왜 갑자기 ESG 경영이라는 키워드가 급부상하게 되었을까요?

 

ESG라는 개념을 살펴보면 E(environmental : 환경) / S(social : 사회) / G(governance : 지배구조)라는 단어의 나열로, 일반적인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에 대한 평가 뿐평가뿐 아니라 사회적인 역할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투자까지 모두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데 포함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기업 평가에 있어 단순히 매출에 의한 평가뿐 아니라 비재무적인 가치와 경험까지 포함시킨다는 의미로, ESG라는 가치가 기업 평가라는 중요한 요소와 직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점점 많은 기업들이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을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환경오염에 피해받는 물개
환경 오염에 피해받은 조류

 

빙하가 녹으며 일부 섬이 없어지기도하고 각종 동물들이 멸종 위기에 맞닥뜨리는 등 지구가 직면 하고 있는 많은 현상이 대두되면서 세계 각국의 정부가 공공 정책을 실시하며 함께 해결해야할 문제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공 정책을 직접 실천하게될 주체가 기업이다보니 자연스레 기업들의 ESG활동을 위한 규제가 많아졌고, 각종 평가 지수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 수단으로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브룬트란트 보고서 발표

 

이러한 사회적인 흐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한 것은 바로 1987년 UN에서 이루어진 브룬트란트 보고서 발표입니다. 그 보고서에서 처음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에 대해 제시하였고, 이는 환경과 사회적 이슈가 국제 정치에 있어 중요한 의제로 떠오르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업이 목적에 관한 성명서

 

또한 미국에서 이루어진 경제 포럼에서는 181개의 기업 CEO가 참석하여 '기업의 목적에 관한 성명서'를 진행하였는데, 이 안에서 주주 이윤 극대화를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야한다는 내용이 언급되며 미국 내 기업들 사이에서 ESG 경영이라는 요소가 중요한 흐름으로 대두되었습니다

 

탄소 배출 가격
바이든 정부에 의한 파리기후변화협약 복귀

 

하지만 '이윤 창출'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단순히 사회적 책임감, 기업 평가만을 위해 ESG 경영을 앞다투어 실천하게 된 것은 아닙니다

곧 EU 세계국에서는 '탄소 중립'을 선언하며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2023년부터 '탄소국경조정제도'가 시행될 예정으로, 앞으로 탄소 배출량에 따라 탄소 배출 가격이 부과될 것입니다. 이는 기업의 시가총액이 감소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수출량 감소나 수출품 단가가 떨어지는 등 전 세계적인 무역 상황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그 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미국에서는 바이든 정부에 들어서며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복귀하였는데, 이는 기후 대응 체제가 탄력을 받게되었다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ESG 경영의 의미가 더욱 중요해진 것입니다

 

공기 오염
멸종 위기 동물 보호

 

이처럼 기업의 중요 과제인 이윤 창출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가치관에 발맞추기 위해서 앞으로 기업들은 탄소 배출 절감, 에너지 효율화, 멸종위기 동물을 보호하는 활동, 기업의 책임있는 구매 조달 등의 활동이 주요한 과제가 될 것이며, 이는 기업의 생존과도 연결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니레버
네슬레
애플

 

그렇다면 현재 글로벌 기업들은 어떻게 ESG 경영 이념을 실천하고 있을까요?

첫 번째는 다양한 생필품을 판매하고있는 글로벌 회사 유니레버입니다. 유니레버에서는 이미 10년전부터 비지니스 모델 내에 ESG요소를 포함시켜, 비지니스를 두배 성장시키면서 자신의 비지니스로 발생하는 환경 양향은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정립하고 실행해왔습니다. 그 결과 실제 환경 양향은 절반으로 줄어들었고 유니레버를 구성하는 여러 제품 중 친환경 제품들이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게되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두 번째로는 글로벌 식품 브랜드 네슬레로, 네슬레에서는 "당신에게도 좋고 지구에게도 좋은 식품을 만들겠다"라는 취지로 식물성 기반의 대체육 상품을 출시하기도 하였고, 커피 브랜드인 네스프레소에서는 제품을 생산하는 모든 과정에서 탄소배출을 제로화하려는 노력을 이어가고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우리에게 아이폰으로 친숙한 애플입니다. 애플에서는 약 1억 달러 규모의 인종 차별 방지 이니셔티브 프로젝트를 실시했는데, 이는 IT업계의 특성상 다양한 인종들이 서로 협업을 하기도하며 제품 또한 다양한 인종들이 사용하기에 인종 차별을 해결하는데 가장 먼저 집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MZ 세대의 가치소비

 

이러한 기업들의 ESG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한 요인 중 하나로 MZ 세대의 가치소비를 들 수도 있습니다

2020년 기준 글로벌 노동력의 약 50%를 차지하게되는 MZ세대는 주요 소비자 층으로 떠오르게되며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는데, 이 세대는 소비 행태를 통해 본인만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알리는 가치 소비(미닝아웃)를 중요시 하게되면서 자연스럽게 ESG활동이 더욱 확대되는데 영향을 끼치게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이나 ESG 등의 요소를 마케팅 요소로도 많이 활용하게 된 것입니다

국내 기업들의 ESG 활동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많아진 ESG 활동은 점점 국내에서도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를 잡아가고있습니다. 2025년부터는 자산규모 2조원 이상의 상장 기업은 ESG 정보 공시를 의무화하게되었고, 이는 향후 ESG에 대한 가치 뿐 아니라 기업간의 투명한 비교도 가능하게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막연하게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 정도로만 생각했던 ESG 활동이 이처럼 세계와 정부, 기업들간의 이해 관계가 유기적으로 얽혀 생긴 것이라는 점에서 앞으로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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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I EDITOR 김도형

 

출처 : dezee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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